본문 바로가기
IT/Excel VBA

Excel VBA_01 Excel VBA 시작하기

by 양말씨 2020. 6. 12.

Excel은 아마 우리 주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가 아닐까 합니다.

회사든 학교든 어떤 조직에서건, 그 다양한 기능과 쓰임새를 이용해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일 텐데요.

저도 Excel VBA를 배우는 입장에서 하나하나 공부해가며 이런 부분이 다른 분들께도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해보려 합니다. 

 

이번 첫 포스팅에서는 Excel VBA를 처음으로 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과 처음 시작을 위한 설정들, 구체적으로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면 될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준비: Microsoft Excel

당연히 여러분의 PC에 Microsoft Office와 Excel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실 버전에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적어도 2007, 혹은 그 이후 버전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Office 365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Microsoft Office 365 버전의 Excel

 - 설정하기

1. 엑셀을 실행하고 파일 - 옵션을 클릭합니다. 

메뉴 중 제일 아래에 있는 옵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Excel 옵션 창이 뜰 텐데요. 리본 사용자 지정 - 개발 도구(선택 V 되어 있지 않다면 선택해주세요)를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개발 도구를 추가해주시면 엑셀 창에 다음의 개발도구 메뉴탭이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메뉴 - 개발 도구가 추가된 모습

Excel 옵션에서 다음의 설정도 추가로 해줍니다. 보안센터 - 보안 센터 설정을 클릭합니다. 

보안센터 창에서 매크로 설정 - "모든 매크로 제외(알림 표시)"를 선택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설정을 마치시고 나면 VBA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을 마치게 됩니다. 

위에서 모든 매크로 포함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Excel VBA 매크로를 이용한 바이러스도 많이 있고 모든 매크로 포함의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그러한 보안 위협에 잘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엑셀 매크로를 포함한 VBA 파일은. xlsm이라는 확장자를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엑셀 파일은 aaa.xlsx 혹은 bbb.xls(엑셀 2003 기준) 이런 파일 확장자를 가지는데 비해서 매크로를 포함한 VBA 엑셀 파일은 ccc.xlsm이라는 형태로 저장되게 되는 것이죠. 

 

여기까지 Excel VBA를 위한 설정을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서 직접 코드를 입력하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IT > Excel V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cel VBA_03 변수와 주석에 대해  (3) 2020.06.24
Excel VBA_02 VBA 코드입력+Hello World 출력  (0) 2020.06.14